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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위의 하프' 세계 신기록 (주탑 간 거리, 주탑의 높이)… K건설이 해냈다

'바다 위의 하프' 세계 신기록 (주탑 간 거리, 주탑의 높이)… K건설이 해냈다

                                                           조선일보. 발행일: 2022.03.21. 이미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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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이앤씨·SK에코플랜트, 터키 '차나칼레 대교' 4년 만에 완공

 

 터키 마르마라해(海)와 지중해를 연결하는 차나칼레 해협을 가로지르는 세계 최장(最長) 현수교 '차나

칼레 대교'가 18일(현지 시각) 오후 개통했다. 

 

 개통식에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 등이 참석했다. 24년간 세계 1위 

자리를 지키던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를 넘어 한국의 기술력으로 건설 역사의 새 이정표가 세워지는 순간

이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차나칼레 대교공사비 3조200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가 4조2000억원에 달하

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2017년 1월 수주해 이듬해 4월 착공, 4년간의 공사 

끝에 완공됐다. 

 

◇ 역대급 인력·자재·기술력 투입

 

 전체 길이 3563m인 차나칼레 대교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주경간장)가 2023m로 세계에서 가장 

길다. 기존 세계 최장이던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1991m)보다 32m 길다. 

 

 주탑 간 거리를 늘리는 것은 현수교 건설 기술의 핵심이다. 그동안 2㎞가 '기술적 한계'로 여겨졌는데, 

국내 건설사가 처음으로 그 벽을 깬 것이다. 주탑의 높이도 334m로 세계 최고(最高)다. 프랑스 에펠탑

(330m), 일본 도쿄타워(333m)보다 높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차나칼레 대교 공사에 대규모 인력과 자재를 쏟아부었다. 1만7000명의 인력

이 투입돼 아파트 2247가구를 지을 수 있는 콘크리트(21만3448㎥)를 사용했다. 또 1t 트럭 3만5000대 

분량의 철근초대형 여객기(A380) 154대를 만들 분량의 강판이 사용됐다. 

 

 주탑 사이를 연결한 케이블에서 늘어진 강선(鋼線)으로 교량 상판을 연결하는 현수교는 아름다운 외관 

때문에 '바다 위의 하프'라 불린다. 차나칼레 대교엔 총 16만2000㎞의 강선이 쓰였다. 지구를 네 바퀴 

돌 수 있을 만큼의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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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높은 현수교의 안전성확보하기 위해 첨단 기술력과

시공법을 총동원했다. 다리를 지탱하는 케이블 현존 최고의 인장강도(잡아당기는 힘을 견디는 정도)를 

가진 지름 5.755㎜의 초고강도 강선 1만8288가닥을 촘촘하게 묶어 제작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케이블 

하나는 승용차 6만여 대 무게와 맞먹는 10만t의 하중을 버틸 수 있다. 

 

 강한 바닷바람을 견디도록 교량 상판비행기 날개처럼 유선형으로 제작했다. DL이앤씨는 "보통 콘크

트로 지은 집은 초속 50m의 바람에 무너지는데, 차나칼레 대교는 초속 91m 바람도 견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탑의 받침대인 높이 47m, 무게 6만t에 달하는 지지대를 바닷속에 고정하는 작업도 난관이었다. 

 두 건설사는 4대의 예인선을 동원해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크기만 한 지지대를 운반, GPS와 최첨단 경사

계를 이용해 오차 범위 20㎜ 이내로 바닷속에 설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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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업체들의 협업으로 완성

 

 차나칼레 대교 건설 프로젝트엔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 외 다양한 국내 협력 업체들이 힘을 모았다. 

포스코는 주탑과 상판 제작에 사용되는 강판을 공급했고, 고려제강은 포스코에서 원자재를 받아 케이블을 

제작했다. 

 

 삼영엠텍·관수E&C·티이솔루션 등케이블 부속 자재와 진동 제어 장치 등을 조달했다. 이번 공사로 

발생한 국내 협력 업체 매출만 1억8000만유로(약 2400억원)에 달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다리와 연결도로(85㎞)를 시공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

트는 차나칼레 대교를 통과하는 도로를 12년간 운영하며 수익을 얻고, 이후 소유권과 운영을 터키 정부

에 이관한다. 

 

 국내 건설업계가 단순 도급업체가 아닌 국가적 인프라 사업을 발굴·기획하고 시공과 운영까지 담당하는 

디벨로퍼의 역할로 진화한 것이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해상 현수교 분야에서 한국 건설사의 높은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면서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고부가가치 건설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

하고, 추가 사업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래픽] 터키 차나칼레 대교 개요 / 세계 주요 현수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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