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발전기를 만들어 볼려고 애쓰던 날의 일기
그동안 한가지 일에 몰두하느냐고 총동문회 자유게사판에 아무 글도 올리지를 못하였습니다!
간략하게나마 그동안 성동공고 자전거 모임 카톡 방에 올려놓았었던 일기를 재 편집하여 자가발전기
하고 싸워왔었던 이야기를 할려고 합니다!
2023년 계묘년에는 성동공고 총동문회 동문 선, 후배님들의 앞날에 무궁무진한 발전과 함께 더욱 더
알차고 건강한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2년 12월 16일 오전 11:43분에 자전거 동호회 카톡에 올린 일기 내용]
모두들 축하해 주세요! 성동공고 토목과를 졸업하고 나이 70이 되도록 기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
고 노력한 결과 오늘에서야 방 안에서 나마 자그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가발전기를 만드는데 성공하였
습니다!
지금도 그렇게 바라던 기계에 대한 미련과 함께 자그마한 꿈을 오늘에서야 이루었다는 것이 그저 꿈만
같은 하루였었습니다!!
[오후 2:13] 참고로 사진 한장을 더 보내드려 봅니다! 그리고 늘 자전거 동호회에 좋은 글과 함께 멋진 사진 올려주시는 동문 선, 후배님들에게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 일을 마무리하는냐고 이 번 총동문회 때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집에 있는 컴퓨터에 올려보지도
못했습니다! 시간 나는대로 예전과 같이 노력해 보겠습니다~!!!
기회는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우연히도 찾아오는 모양이다! 노벨이 발명한 다이나마이트가 운반 중에
자주 터져서 인명 피해가 많았는데... 어느날 모래사장에 다이나마이트 액체가 바닥에 흘렀는데 그것이
바로 모래와 섞여서 현재의 다이나마이트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2022년 12월 17일 17회 김진구 선배님의 답장 내용.
"종석아우님 자가발전기 제작을 성공하심에 축하드립니다 대단한 연구와 열정입니다
그런데 자가 발전기의 동력원은 무엇이고 몇V? 발전기는 어느 용도에 쓰려고 만들었는지요?
추운 날씨에 선, 후배님들 잘들 주무셨는지요? 저는 잠들기 전에 17일 새벽 2시쯤 다시 모타를 가동하여
밧데리에 재 충전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잠들려 했지만 신통치가 않아, 전기 자전거용 36볼트
충전기를 한전용 전기로 밧데리를 충전시켜 놓고 잠에 들었다가 아침 6시쯤 밧데리에 충전된 용량을 점검하였더니, 80% 이상 올라와 있길래 우선 36볼트용 충전기를 껐다~!!!
김진구 선배님과 관심을 표해 주신 모든 동문님들에게 우선 감사의 인사 말씀 드립니다! 마음이 불안했다! 성공했다고 성급히 발표를 했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다시 도전했다! 재 충전이 안된다면... 제가 발표했었던 부분이 그만 사기가 되고 만다! 인버터에 36볼트 용 충전기를 다시 연결하여 전에 처럼 재충전을 시도해 볼려고 하였으나, 역시 인버터가 용량 부족으로 Down 되고 만다!
36볼트로 재충전하는 것을 포기하고 어제 보았던 12볼트용 전기 모타에 연결하여 220볼트를 생산하는 모타를 충분히 충전이 잘 되어있는 자동차용 12볼트 밧데리에 연결하고 가동을 해 보니, 36볼트용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훌륭이 잘 재 충전이 되는 것을 재 확인해 보고 불안했던 마음이 가라 앉기 시작했다~!!!
하나 이상했던 부분은 어떻게 12볼트 모타에 밧데리를 연결하여 220볼트 (DC)가 생산되는 것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충전용 밧데리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밧데리로 모타를 가동하면 전체 밧데리에 용량이 충분이 잘 충전되는 것인지..
전기과 나오신 동문님들에 간곡히 문의 드려 봅니다~!!!
17회 김진구 선배님의 질문 / 물 바람 연료 등으로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만드는건데... 밧데리나 전기로 발전기를 돌려서 충전하고 전기를 만들고 하는것은 뭔가 이상하네요!?
오창관 대 선배님! 축하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2층 마루로 내보냈던 12볼트용 모타에 12볼트 (DC)를 생산하는 모타를 가동하여 이것도 재 충전이 되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역시 이 모타도 힘차게 잘 돌아가면서 두 모타에서 재 충전이 곱으로 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제야 어제 발표했었던 이 작품의 진정한 성공을 성동공고를 졸업하신 모든 동문님들에게 바칩니다!
김진구 선배님과 그 외 궁금한 모든 동문님들에게는 자전거 동회회 날 뵙고 더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로써 3번째 작품의 성공을 진정으로 가슴 깊이 아로 새겨 보고 싶은 날이기도 합니다!! 진정으로
힘들었었던 나날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18일 일기. 어제 저녁 무렵 잠들기 전에 220볼트 전기를 생산하는 큰 발전기를 돌려 밧데리 용량을 높혀 볼려고 하였더니... 출력이 떨어져서 돌아가지를 않는다! 자동차용 3개의 기본 밧데리를 병렬 36볼트로 연결하여서 출력이 약해졌는가 생각하고 기본 밧데리를 직렬 12볼트로 다시 연결하여
모타를 재차 가동하여 보니... 충전 밧데리 양을 표시하는 게이지가 움직이지를 않는다! 재 충전을 해야 모든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다시 36볼트로 기본 밧데리를 연결하고 보니, 아마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재 충전이 되었던 것은 기본 밧데리를 36볼트 충전용으로 했기 때문이 아닌가, 혹은 이론 상으론 맞지 않지만 12볼트용 모타가 돌아가면서 역(?)으로 기본 밧데리로 전력을 공급해 준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잠에 들었다~!!!